PSD시스템의 안전성 활동 개선 방법

Abstract

승강장에서 승객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스크린도어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승강장 투신자살 사고 등이 급격히 감소하였지만, 스크린도어 자체의 오작동에 의하여 승객 부상, 전동차 급정차 및 스크린도어의 미작동 등의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스크린도어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고찰하여 스크린도어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메트로 스크린도어 관련 사고를 중심으로 그 유형별로 정리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일반화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오작동에 의한 전동차 급정차(비상제동)는 ATO 전동차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연결하여 급정차에 의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스크린도어가 아예 작동하지 않는 문제는 정위치 정차의 문제와 센서 미작동 등의 여러 사항이 복합적 요인으로 발생하므로 정위치 정차, 발차지시등의 동작 조건을 분석하여 이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