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건축물 전력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성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화석연료의 고갈 및 설비기기의 고도화로 인하여 에너지, 노동력, 기자재의 자원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때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선정하는데 LCC 분석기법이 사용된다. LCC 분석기법이란 해당 시설물의 전 생애주기(Life Cycle) 동안에 발생하는 비용(Cost)을 분석하여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환경적인 요구사항과 특수한 현장조건 등을 설계 시 초기 반영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기능을 지닌 최적의 방안을 선정하는데 기준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경쟁적으로 국내·외에서 건립하고 있는 초고층 건축물의 전기부분 전력시스템에 관하여 시설물의 기능향상과 공사비 절감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자 수전시스템에서부터 변전, 배전, 간선시스템 그리고 예비전원시스템에 이르는 각 시스템별로 LCC 분석기법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인 구성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