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D AF를 활용한 원격개발 방법론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원격개발 활성화를 위하여 해외 원격개발 사례를 분석하였고, 이 분석을 토대로 국내 적용중인 개발방법론을 개선하여 개선효과를 증명하였다. 해외 원격개발 사례는 IBM, MS 등 솔루션 전문 기업의 원격개발센터 사례와 TCS 등 원격개발 업무를 주요 매출로 하고 있는 Indian Company, 그리고 미국 국방부의 DoD AF를 분석하였다. 국내 원격개발 사례 분석은 국내 A 사의 원격개발 현황을 분석하여 기존 방법론을 적용하였을 때의 생산성 및 품질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원격개발 방법론 개선은 미국 국방부의 DoD AF를 참조하여 Systems Engineering 기법을 추가하였으며, 기존 방법론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프로그램명세서의 상세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렇게 개선된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생산성 향상 효과가 있었으며, 품질이 개선된 효과를 증명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