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룬 아다마와 지역 티바티 사파이어의 지질학적, 보석학적, 분광학적 특성 연구

Abstract

카메룬에서는 가장 활발한 커런덤 탐사가 현세퇴적물(recent sediment)의 충적광상이 주된 아다마와 지역에서 이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탐사 과정은 일반적으로 화강암 환경 또는 그 주변 환경에서 발견이 되는데, 이곳에선 광물들이 작은 페그마타이트 광맥들과 연관되어있다. 지질학적인 징후들과 확증에 의해 이 지역은 가장 본질적으로 편마암, 혼성암 그리고 화강암들이 오래된 순상지의 주된 하부층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이 지역의 충적광상 사파이어의 보석학적 특성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yo Kewol, Mayo Dankali 그리고 Mayo Wangueri의 주된 하곡(river valley)을 따라 아다마와 지역에서 채굴된 사파이어의 지질학적, 보석학적 그리고 분광학적 특성들을 조사하였다. 일반 보석학적 검사와 분광학적 분석을 위하여 자외선 가시광선 분광분석 (UV-Vis Spectroscopy)과 퓨리에 변환 적외선 분광분석(FT-IR: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을 수행하였다. 또한, 파장 분산형 형광 X-선 분석(WD-XRF: Wavelength Dispersive X-ray Fluorescence Analysis), 전자현미분석(EPMA: Electron Probe Micro Analysis) 그리고 라만분광법(Raman Spectroscopy)을 통해 티바티 사파이어의 지질학적 기원을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