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모잠비크, 탄자니아 루비의 열처리 전, 후 분광학적 특성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미얀마, 모잠비크, 탄자니아산 루비의 열처리 전, 후 변화되는 보석학적, 분광학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열처리는 보석의 색상과 투명도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반화되어 있는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열처리 조건은 일반적으로 루비의 색상 및 투명도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1600℃에서 4시간 동안 진행되었고, 루비 샘플들의 열처리 전과 후 특성의 변화를 자외선-가시광선(UV-Vis), 퓨리에 변환 적외선(FT-IR) 분광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또한 파장 분산형 X선 형광 분석기 (WD-XRF)를 통한 산지별 루비의 성분 및 함량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내포물 확대검사를 실시하여 열처리 전, 후 사라지거나 변화된 내부 특징을 연구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통해 열처리에 의해 변화된 루비의 보석학적, 분광학적 특성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미얀마, 모잠비크, 탄자니아산 루비의 열처리 전, 후 변화되는 보석학적, 분광학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열처리는 보석의 색상과 투명도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반화되어 있는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열처리 조건은 일반적으로 루비의 색상 및 투명도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1600℃에서 4시간 동안 진행되었고, 루비 샘플들의 열처리 전과 후 특성의 변화를 자외선-가시광선(UV-Vis), 퓨리에 변환 적외선(FT-IR) 분광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또한 파장 분산형 X선 형광 분석기 (WD-XRF)를 통한 산지별 루비의 성분 및 함량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내포물 확대검사를 실시하여 열처리 전, 후 사라지거나 변화된 내부 특징을 연구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통해 열처리에 의해 변화된 루비의 보석학적, 분광학적 특성을 밝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