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Enterprise Application Software) 프로젝트 일정 지연 예방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7년 개정되어 발표된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3rd Edition과 이후에 개정된 4th Edition이 이전 버전과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Control Process 영역이다. 그만큼 프로젝트 관리에서 통제 즉, 진척에 대한 평가와 관리가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프로젝트와 유사하겠지만 기업에서 사용하는 ERP 등의 Application을 구축하는 EAS(Enterprise Application Software) 프로젝트에서도 범위, 비용, 일정 등에 대한 통제는 가급적 정확히 예측해야 하고 계획대로 실행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계에서는 EVM(Earned Value Management), CCPM(Critical Chain Project Management) 등의 많은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 일정 준수율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실행해 왔지만, 아직도 프로젝트 일정 준수율은 미흡한 수준으로 남아 있다. 국/내외에서 다수의 EAS 프로젝트 PM을 수행하면서 전체 프로젝트의 일정 준수 여부를 위협하는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 관리되어 왔던 것은 개발 및 테스트 공정의 일정관리 준수 여부이다. 개발 및 테스트 공정의 일정은 각 단위 프로그램에 대한 일정 즉, 단위 프로그램 별 개발 소일정으로 평가되며, 작성된 개발 소일정은 반드시 PM에 의해 수시로 Monitoring 및 Feedback 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PM이 개발 소일정의 일정 지연 요소를 적시에 판단할 수 있는 기법인 ‘연속적(Continuous Type) 소일정 관리 기법’을 소개하고 실제 수행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얻어 질 수 있는 기대 효과들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목적은 ‘연속적(Continuous Type) 소일정 관리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 및 테스트 공정에서의 일정지연 위험 요소를 적시에 파악하여 대응함으로써 전체 프로젝트 일정 준수율을 향상 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용 Application을 대상으로 하는 EAS 프로젝트에 대한 ‘연속적(Continuous Type) 소일정 관리 기법’의 적용 방법 등을 연구하였고, 실제 프로젝트 사례에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사례를 통해 연속적 (Continuous Type) 소일정 관리 기법’의 적용은 개발 공정에서의 진척 실적 평가 등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였고, 주요 공정의 지연 요소에 대한 조기 인지 및 사전 대응 등의 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