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고령화 단계를 고려한 노인복지주택 단위평면내 욕실의 공간계획 연구

Abstract

노인주거시설 중 독립적 생활이 가능한 건강한 노인을 위한 주거시설로 노인복지주택이 있다. 이 시설은 노인복지법, 장애인 편의증진법에 위해 공용공간, 외부공간 등에 대한 설계기준이 규정되지만, 노인복지주택 단위주호공간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설계기준은 없다. 이에 2000년 중반 이후 정부 및 학계에서 노인주거시설에 대한 설계기준을 제시하였는데, 노인의 단계별 특성을 구분하지 못하고 가장 최고령화된 노인을 우선으로 고려하며 특히, 휠체어 등 재할보조 기구 이용자를 우선 고려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노인주택에서 욕실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안전사고의 위험이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 이러한 중요성에 비하여 노인주택의 욕실의 공간계획을 심도 있게 다룬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 설계기준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며 이를 노인의 고령화 단계를 고려하여 노인주거시설중 노인복지주택의 설계기준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그 범위는 노인복지주택의 단위평면 중 욕실 공간계획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설계기준은 노인복지주택 뿐만 아니라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주거시설의 계획 및 관련기준 설정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