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지역 건설사업의 리스크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1980년대부터 계속 대두되어 오던 북한지역 개발사업이 2000년대 초반에 들어서 개성공업지구 착공을 필두로 매년 투자액 및 개발사업이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북한 개성공단에는 2012년 2월 기준, 총 123개의 업체가 가동 중이며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북한지역의 공사현장의 경우, 공사 관리기법 적용 및 관리시스템의 효율성이 상당히 미흡하다. 이는 북한지역의 특수한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도 내재하지만, 공사실적이 드물기 때문에 관련 자료 및 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건설공사의 리스크 관리는 건설 사업관리의 한 분야로서 건설공사의 규모와 무관하게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는 국내 및 해외 건설공사에 초점이 맞춰져왔으며 북한이라는 특수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무하다.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내재한 북한지역의 리스크 관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성공단의 건설사업을 사례로 북한지역 건설사업의 특징을 고찰하고 제도적 정비와 효율적인 관리시스템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북한지역 건설사업 수행 시 중요 Risk 요소들을 도출하여 각 요소의 중요도를 산정하여, 건설사업 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기존 시공업체 및 향후 신규 진입 건설업체의 효율적인 공사를 위한 자료로 제공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