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 0

노인의 일자리사업 참여와 생활만족도에 관한연구

Title
노인의 일자리사업 참여와 생활만족도에 관한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Senior Employment Program
Author
윤석구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는 인구고령화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2004년부터 노인일자리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것은 늘어나는 건강한 노인들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부의 노인복지 정책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과천시를 중심으로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와 생활만족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할당표본 추출방법으로 과천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2년 4월 1일부터 2012년 4월 30일까지 한 달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고, 조사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내적일관성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노인일자리사업의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고, 측정된 변인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후검정(Duncan's Multiple Range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주요 연구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의 절반 이상은 돈이 필요해서 참여하고 있었으며, 생활만족도는 참여하고 있는 동기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일자리사업으로 얻은 수입이 경제적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서 70%이상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고, 향후 참여여부에서는 긍정적인 응답보다는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이는 과천시의 노인일자리사업이 노인들에게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현재 참여하고 있는 일자리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80%이상이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일자리사업 유형이 적고, 참여기간이 년7개월로 제한되고, 또한 급여가 월20만원이내로 규정하고 있어 실질적 보충소득이 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넷째, 동거유형으로는 노인부부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자녀와 동거, 본인혼자 사는 노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의 건강상태는 대부분 건강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생활만족도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육체적 건강이 정신적인 건강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는 성별, 연령, 소득, 배우자의 유무 등에 따라 별다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건강한 노인들이 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따라서 과천시 노인일자리사업은 사업의 유형을 확대하고, 참여노인의 빈곤층(41.8%) 노인 가구를 위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급여인상으로 실질적인 경제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을 임의로 추출한 점,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수 이외에 다른 많은 요인들과의 관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아쉬운 점이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앞에서 다루지 못했던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좀 더 훌륭한 연구가 될 것으로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4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1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