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R&D 성과 관리 모델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 급격한 기술 진보와 요동치는 Global 상황 때문에 산업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고객 기대의 다양성과 수요 지향 시장을 초래했다. 까다롭고 민감한 환경에서, 기업들이 R&D에 전념하는 것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업의 대부분의 경영자와 관리자들은 R&D로부터 창출되는 기술을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한다. 그리고 R&D는 사업 운영 관리를 위한 중요한 업무로 할당되어졌다. 한국에서, 기업의 R&D 총 투자량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 매년 증가하였다. 기술 우위성을 확보하고 그들의 소득과 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으로 기술을 연결시키기 위해서 R&D에 집중하고 있다. R&D는 필수적이고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R&D 성과를 관리자의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R&D 결과 분석은 R&D 과정이 긴 시간이 소요되고 다양하고 거대한 자원을 할애하기 때문에 복잡하다. 특히 요즘, 짧은 제품 수명 주기와 R&D의 높은 불확실성은 분석을 더 어렵게 만든다. R&D 성과와 효율성 측정에 관한 연구는 많다. 그러나 최근 중소기업의 R&D 환경을 반영한 연구들은 드물다. 이에 본 논문에서 선행 연구를 통해 R&D 성과와 효율성 측정을 위한 주요 요인들은 축출하고 한국의 R&D 관리자들의 조언을 통해 최근 한국 중소기업의 R&D 상황에 맞게 변경하였다. 궁극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는 전자, 부품 소재, IT 총 4개의 산업의 가중치를 산출하여 제시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