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나노잉크의 전기열경화 시 온도가 비저항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전자부품의 미세화와 재료 및 제조기술 등 핵심기술의 고도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쇄전자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인쇄전자기술은 금속입자가 함유된 전도성잉크를 사용하여 전자부품을 제조하는 기술이며, 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전도성잉크로 인쇄 후, 기능의 발현이나 향상을 위하여 열경화 공정이 필요하다. 가열로열경화 공정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열경화 공정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며, 에너지 소비의 효율이 떨어지는 등 여러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열로열경화 공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 대안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최근 전도성잉크로 인쇄한 기판을 전압이나 전류를 가하여 경화하는 전기열경화 공정이 소개되었다. 전기열경화 공정은 기판에 손상을 주지 않고 공정 시간이 매우 짧으며 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 전기열경화 공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전기열경화 시 온도가 비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은나노잉크를 전기열경화 공정을 이용하여 경화하였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은나노잉크의 비저항을 측정하였다. 또한 측정된 전류와 전압을 토대로 은나노잉크의 온도를 예측하여 은나노잉크의 온도가 비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은나노잉크의 온도가 높을수록 비저항이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