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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양연섭-
dc.contributor.author김은정-
dc.date.accessioned2020-03-10T01:32:14Z-
dc.date.available2020-03-10T01:32:14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28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15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작곡가 박동욱의 <가야금 4중주 - 여수(如水)>를 분석하였다. 작곡가 박동욱은 타악기 연주자이자 작곡가로 1976년 <국악타악기를 위한 ‘봄 Ⅱ’>를 발표한 후 20여곡의 국악곡을 작곡하였다. <가야금 4중주 - 여수(如水)>는 박동욱의 첫 번째 가야금 중주곡으로 분석 방법으로는 악곡의 구조를 나누고, 각 부분에서 보여지는 선율, 리듬의 변화, 변주방법 등으로 분석하였으며, 이 곡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특징적인 연주기법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이 곡은 단악장 구조로 되어있지만 선율, 템포의 변화에 따라 제 &#983729; 단락 - 제 &#983730; 단락 - 제 &#983731; 단락 - 제 &#983732; 단락의 4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제 &#983729; 단락은 제 1~12마디, 제 &#983730; 단락은 제 13~60마디, 제 &#983731; 단락은 제 61~110마디, 제 &#983732; 단락은 제 111~122마디로 구성되어 있다. 2. 이 곡은 경기민요인 아리랑을 주제로 하고 있고, 구성음은 Ab-Bb-C-Eb-F로 구성되어 평조음계이다. 제 &#983730; 단락에서 주제선율인 아리랑을 제시하고 있고 제 &#983731; 단락과 제 &#983732; 단락에서도 아리랑 선율이 확대, 축소, 변형된 변주곡이다. 3. 아리랑의 첫 소절인 ‘아 - 리랑’의 ‘리랑’의 리듬이 변형된 리듬 a, 리듬 a1, 리듬 a2, 리듬 a3이 반복 진행하며 스트레토 기법을 사용하여 곡의 속도감을 주고 있다. 또한, 돌림노래 형식의 진행으로 일정한 패턴의 리듬이 반복된다. 4. 박자는 12/8, 10/8, 3/4, 10/8, 11/8, 10/8, 5/4, 6/4, 10/8박으로 변박되어 진행되며 주제 선율인 아리랑 선율을 각 파트마다 서로 다른 리듬으로 진행하여 곡 전체에서 다양한 리듬을 보이고 있다. 각 성부별 아리랑의 리듬형태는 Ⅰ은 &#983132; ♩♪&#983132; , ♩♪♩♩♪♩, Ⅱ는 ♬♩♩♪&#983132; &#983127; , ♩♪♩♩♪♩, Ⅲ은 &#983127; , &#983132; &#983132; , Ⅳ는 , &#983137; &#983137; &#9835; 의 리듬을 변형하며 진행한다. 5. 엇모리 장단에서의 리듬 변형은 3·2·3·2(♩♪♩♩♪♩), 2·3·2·3(♩♩♪♩♩♪)의 기본 리듬을 중심으로 2·3·3·2(♩♩♪♩♪♩), 3·2·2·3(♩♪♩♩&#983132; )의 변형리듬과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2·2·3·3(♩♩♩♪&#983132; ), 4·4·2(&#983133; &#983133; ♩), 2·4·4(♩&#983133; ), 2·2·2·2·2(♪♪♪♪♪), 4·2·4(&#983133; ♩&#983133; ), 4·3·3(&#983133; )의 리듬이 사용되었다. 6. 이 곡에서 요구되는 Snap Hamonics는 그 동안 연주되었던 Hamonics와는 다른 주법으로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현을 꼬집어서 비틀며 음향을 내게 함으로써 엄지로 뜯은 후 바로 줄이 막히면서 탁한 음향을 낸다. 또한, Wooden Mallets과 손가락, 손바닥 등을 사용하여 가야금을 타악기적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 곡의 도입부에서 진행되는 가야금의 리듬진행을 보면 리듬과 리듬사이에 공간을 설정하여 한국음악의 특징인 음향의 여백미를 알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음향을 만들기 위해 그 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연주기법을 요구하고 있다. 그 결과 이 곡은 우리음악과 장단을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하여 현대적으로 해석한 곡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가 박동욱 창작곡의 음악적 표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현대 가야금 창작곡의 연주해석과 작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박동욱 작곡 <가야금 4중주 - 여수(如水)>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Gayagum quartet - Yeosu> Composed by Dong-Wook Park-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은정-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국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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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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