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IPO주식들의 초기수익률( 1차 모멘트)에 대해 연구를 할 뿐만 아니라 정보비대칭성 이론을 바탕으로 IPO주식들이 상장 직후 일일 수익률의 변동성( 2차 모멘트)에 대해 실증연구를 같이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결과에 따르면 한국 주식시장 IPO기업들의 초기수익률은 상장한 첫 날의 수익률, 공모규모, 희망공모가격 변동률에 의해 양(+)의 영향을 받고 청약경쟁률 및 같은 기간의 시장수익률의 분산에 의해 음(-)의 영향을 받는다. 상장 직후의 수익률의 변동성은 상장 첫 날의 수익률 및 동기간의 시장수익률에 의해 양(+)의 영향을 받고 공모규모, 희망공모가격의 변동률, 청약경쟁률, 상장 첫날의 회전률에 의해 음(-)의 영향을 받는다. 추가적 로짓분석에 따라 상장 후 첫 날의 수익률이 낮거나 상장 후 첫 날의 수익률과 회전율이 동시에 높은 경우 또는 같은 기간에 시장 변동성이 심할 때 상장된 IPO 기업일수록 상장 한달 후 시가가 공모가 아래로 떨어질 확률이 높다는 현상이 밝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