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2 0

유통업체와 정부의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중국소비자의 인식도 분석

Title
유통업체와 정부의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한 중국소비자의 인식도 분석
Other Titles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on the Food Safety Management System of the Private & Public Sectors
Author
언초
Alternative Author(s)
Yan, Chao
Advisor(s)
김보영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3억 명의 거대한 인구의 중국시장은 상위 1% 고소득층만 1,300만 명의 거대한 시장이다. 따라서 식품분야의 신제품개발 및 품질고급화를 통한 중국 내 고소득층 대상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강화 확대를 통해 한국식품산업의 대중 진출확대방안 전략을 도출해야한다. 효과적인 가치창출과 차별화된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중국농산품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선호에 대한 종합적인 측정과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식품안전성에 대한 중국소비자들의 관심은 그들의 구매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국정부와 유통업체들은 상표, 상품기준, 그리고 검역에 관한 규제정책들을 개발하는등 식품안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식품안전시스템을 발전 시키고있다. 이러한 국내외적 식품안전 규제와 관리시스템들은 무역확대에 있어서 중요한 비관세장벽과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통상산업과 정책입안자들이 중국과 같은 주요 교역대상국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성에 대한 지각된 위험과 태도, 그리고 우려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식품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평가에 있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 논문은 2007년 Van Kleef 등에 의해 유럽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된 논문의 모형을 인용하여, 유럽 식품안전 관리당국 (The EU Food Safety Authority)이 사용한 설문지와 동일한 측정방법을 사용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식품안전 관리자를 단일차원으로 연구한 것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는 식품위험관리자를 중국 정부기관과 유통업체로 세분화 하여 소비자의 식품안전 시스템에 대한 인식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350명의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식품안전관리자인 유통업체와 정부기관 각각에 대한 식품안전관리품질 평가를 비교하였다. 구성모델에 대한 분석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정부기관 식품위험관리자에 대해 “사전적인 소비자 보호”, “식품위험 관리자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 순으로 소비자의 식품안전 시스템에 대한 인식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유통업체 식품위험관리자에 대해서는 “사전적인 소비자 보호”, “불투명하고 사후적인 위험 관리” 순으로 소비자의 식품안전 시스템에 대한 인식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부 및 유통업체 식품안전 관리자들에게 식품안전 시스템에 대해 소비자의 긍정정인 인식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2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