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기업공개시 가격결정의 합리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들이 결정한 가격이 합리적인지 아닌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와 같이 7거래일 종가를 시장균형가격으로 준하여 발행가격의 합리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모형별로 추정한 추정주가와 시장균형가격간의 예측오차율을 비교한 결과는 PBR 모형의 정확성이 가장 높고, 가중평균 PER 모형의 정확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행공모제도로 구한 발행가격이 다른 모형들에 의한 예측치보다 현저히 높은 정확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모든 표본기업에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기업의 연령, 기업규모, 공모규모, 영업이익증가율, 매출액증가율이 각 모형에 의해 예측한 오차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기업의 연령은 주가예측오차율과 음(-)의 관계가 존재하였고, 기업규모는 주가예측오차율과 양(+)의 관계가 존재하였다. 또한, 대부분모형에서 기업의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이 주가예측오차율과 음(-)의 관계가 존재하였다. 현행공모제도로 구한 발행가격이 다른 모형들에 의한 예측정확성이 가장 높은 것을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