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brid-AHP 분석을 이용한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하는 설계변경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 프로젝트는 발주자의 주문에 의한 수주 산업으로써 초기 합리적이고 충분한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하더라도 사업여건상 불확실한 요소가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설계변경이 발생한다. 또한 각 건설 프로젝트 마다 발생하는 설계변경의 원인이 다양하고 설계변경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한 수단은 관련 주체들의 경험과 지식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그로인해 설계변경 원인이 중복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나타난다. 이는 설계변경 발생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구축한다면 설계변경을 사전에 예방 또는 줄이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지역에 소재 7곳의 프로젝트 사례와 선행연구,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설계변경 원인 및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연역적 사례분석 및 중요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도 분석은 건설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성적인데이터를 정량적인데이터로 바꾸어 분석하였으며, 이는 실제 건설 현장에서 주체자간의 경험과 지식 여부에 따라 사전에 예방하여 설계변경이 발생하지 않거나 다소 적게 발생하는 요인이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사례분석과 함께 실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척도를 가지고 있는 요소간의 비교와 통합이 쉬운 AHP분석 연역적 사례분석을 종합한 Hybrid-AHP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논문은 설계변경에 대한 정량적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데이터 분석을 통합한 체계적이며 객관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설계변경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설계변경을 예방 또는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설계변경 프로세스의 설계변경 대안 작성 시 대안 평가 및 결론도출 등의 의사결정에 있어 보다 객관적인 증빙자료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