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시지각적 연결을 통한 활력형 지역 문화시설 건축구상

Abstract

본 연구에서 필운동의 다양한 레이어가 살아있는 도시 구조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대처하는 여러 형태의 공공시설물 중의 한 예를 구체화된 건축화로 제시하는 것 이었으며, 그 방법으로 공간의 시지각적 연결을 통해 프로그램을 복합화 하고 도시와 소통할 수 있는 복합 문화시설을 구성하여 지역의 활성화와 더불어 새로운 모습의 공공성, 문화시설을 만들어 내는 건축적 결과를 제시한다. 자칫 주민, 방문객들에 의해 소외될 수 있는 문화시설을 스케이트 파크, 체육시설, 광장, 레스토랑, 카페 등 다양한 시설들과 함께 구성하여 주변 수요와도 쉽게 대응할 수 있고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유입을 통하여 주변 지역을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구축 하였으며, 위치, 규모, 기능적으로 도시 이미지를 새로 재정립하고 역사가 살아있는 도시 조직에 현대적인 건축적 요소를 추가하는데 도시적, 건축적 의의를 가진다. 계획안으로써 이루고 있는 디자인 결론: 1) 필운동의 가치를 판단하고 보존과 활성화 2) 접근 / 시간적 개방성을 가진 공공성 3) 메인 프로그램과 공간의 시지각적 연결을 통한 구성 4) 주변에 발생하는 소비/ 문화인구의 해결 5) 문화시설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