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부모와의 의사소통, 대인관계 성향,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상관분석, 단순회기분석, 중다회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지배-우월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관점에서 살펴보면,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개방적일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지배-우월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관점에서 살펴보면, 청소년의 지배-우월적 대인관계 성향에 부분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독립-책임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관점에서 살펴보면,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개방적일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독립-책임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관점에서 살펴보면, 청소년의 독립-책임적 대인관계 성향에 부분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통해 청소년의 동정-수용적 대인관계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자기통제력도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해 청소년의 동정-수용적 대인관계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자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동정-수용적 대인관계에는 직접적 영향이 없다는 것을 나타내며, 부모-자녀의 개방적 의사소통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통해 청소년의 동정-수용적 대인관계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넷째,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사교-우호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관점에서 살펴보면,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개방적일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사교-우호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관점에서 살펴보면, 청소년의 사교-우호적 대인관계 성향에 부분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반항-불신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효과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반항-불신적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도,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라는 매개변인에 의해 직접효과가 감소하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대인관계를 이해하는데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였으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부모와의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높여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자신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 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개발하고,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생활에 필요한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용적 의의가 있다고 보여 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부모와의 의사소통, 청소년의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