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6 0

감사인 보수주의가 감사인 교체에 미치는 영향

Title
감사인 보수주의가 감사인 교체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n Auditor Switching by Auditor Conservatism
Author
김원
Advisor(s)
고종권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재무제표에 반영된 감사인의 보수주의 성향을 측정하고, 감사인과 감사대상회사와의 의견이 불일치하는 경우 감사대상회사가 원하는 방향의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감사인을 교체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감사대상회사가 원하는 방향의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 감사인을 변경하는 경우에 교체전 감사인과 교체후 감사인의 보수주의 측정치를 비교하여 감사인의 보수주의 성향이 변경하였는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외부감사인은 감사대상회사가 외부정보이용자에게 공시하려는 재무제표를 감사하고 이에 대하여 독립적인 제3자의 위치에서 감사의견을 표명하는 감사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감사인은 재무제표를 감사하면서 발견되는 수정사항이 중요성 금액 이상인 경우에는 감사대상회사에게 수정을 요구하게 되고, 감사대상회사는 해당 수정사항의 반영 여부에 대해서 감사인과 의견조정을 시도하게 된다. 따라서, 감사대상회사가 제공한 재무제표가 감사인으로부터 적정의견을 받았다는 것은 감사인이 요구하는 수정사항에 대해서 경영자가 반영하였음을 뜻하는 것이므로, 재무제표에는 감사대상회사의 보수주의 성향뿐만 아니라 감사인의 보수주의 성향도 반영되어 있다. 반면에, 감사대상회사는 감사의견 뿐만 아니라 재무제표에 대해서도 자신들이 주장하는 방향으로 작성되기를 원하므로, 감사대상회사에게 보다 협조적인 감사인으로 교체하려는 유인이 존재한다. 실증분석결과, 감사인의 보수주의적 성향이 높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감사인 교체 확률이 증가함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감사인의 보수주의 측정치는 감사인이 교체된 이후에 교체전에 비해서 감소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대로 직전 감사인이 보수적으로 감사업무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감사인이 교체되었다면, 감사대상회사는 감사인 변경을 통해서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0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9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