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I 측정 신뢰도를 고려한 무선 센서네트워크 기반 위치 추적

Abstract

무선 네트워크에서 위치측정은 신호의 시간 차이나 수신되는 신호 세기를 이용하여 위치를 계산하는 방식 등이 있다. GPS 가 위치 측정하는 하는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인데 GPS 는 각 위성에서 보내오는 신호의 시간차를 이용하며 위치를 측정하며 측정값은 신뢰할 수 있는 정확도를 보장한다. 그러나 GPS 는 실외 환경에서는 정확하지만, 실내에서는 위성신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신호의 시간차를 구하기 위해서는 정밀도 높은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그에 반해 무선 센서네트워크 에서는 RSSI 를 주로 이용하는데, RSSI 를 노드간의 거리로 환산하여 삼변측량을 통해 노드의 위치를 정한다. 움직이는 장애물이나 고정된 지형 지물에 대해서 신호세기가 변화하기 때문에 위치 측정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Mobile 노드에서 Reference 노드에서 송신하는 신호세기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Reference 노드별 신뢰도에 따라 차별적인 확률값을 적용한다. 또한 지형지물이 있는 환경에서 학습을 통해 위치 측정에 정확도를 높이고 실시간성을 보장해 Mobile 노드를 추적하는 연구를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