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건축자재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술경영모델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 건축자재에서 소량 방출되는 HCHO, VOCs까지도 저감하려는 노력과 기후변화로 인해 다습해지는 실내 공기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더해지면서 ‘기능성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흡착, 흡방습, 항균, 항곰팡이 성능을 가진 ‘기능성 건축자재’의 사용을 권장하는「청정건강주택 건설기준」이 2010년 12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기업들은 중소기업으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측정 장비와 분석시스템, 테스트하우스 지원, 연구자금 등이 부족한 상황에 있어 아직 기능성을 가진 건축자재 개발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 검증된 기술경영모델을 기반으로, 신규제도 시행으로 인한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단기간에 급진적인 기술혁신을 해야 하는 국내 기능성 건축자재 산업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경영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관련 산업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고, 사례 건축자재인 기능성 무기질도료에 적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이는 향후 많은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기업들에게 기능성 건축자재 개발을 위한 R&D접근방법과 기술경영에 대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기능성 건축자재의 기술발전과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