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주요 사립대학 수리논술고사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주요 사립대학 중 한양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세 학교의 2010학년도부터 2012학년도까지의 수리논술 문제를 분석하였다. 특히, 자연계 통합교과형 논술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사고력, 과정의 중요성, 영역상의 연결, 자기 주도적 학습은 수학교육의 지향점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수리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각 대학에 필요한 바람직한 출제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