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에 대한 교사, 학생들의 인식과 효율성 연구

Abstract

전통적인 수학교육의 평가방식은 주로 학생들의 평가결과(시험성적)를 가지고 줄 세우기 식의 성적 매기기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다. 이렇다 보니 학생들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힘들어졌고 학습하는 학생들의 입장에도 수학은 평가를 위한 학문, 선발을 위한 주요과목으로 인식되어졌다. 이러한 인식이 수학학습에 대해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부담스러운 과목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등의 수학적 성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수준에 맞는 내용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스스로 탐구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전통적 평가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력과 추론능력, 고차적 사고력, 창의력 등을 신장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대안적 평가 방법으로 제 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수행평가이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선행논문들과 직접 시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행평가에 관한 교사/학생의 인식, 효율성, 문제점, 개선점등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