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방법론을 적용한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 연구

Abstract

스마트폰등장은 청소년의 음란물 이용에도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이에 따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 행태와 변화를 정확히 진단하여 분석하는 것은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뷰를 통하여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남자 중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스마트폰 음란물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유형화하여 각 유형별 성교육 프로그램 및 중재방안 개발과 가치 있는 성문화정립에 기여할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남중생 14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Q 표본을 위한 인터뷰를 2012년 10월 4일부터 12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각 개인의 경험과 지각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주관적인 개념을 객관화하기에 유용한 Q 방법론을 이용한 남중생 52명을 P 표본으로 하여 수집된 자료는 QUANL-PC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음란물 인식 및 태도로 세 가지 유형을 확인 하였다.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 청소년 연구를 위한 인터뷰 조사에서 스마트폰이용과 스마트폰 이용정도,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 향후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여부, 그리고 대책에 대한 요구사항 등을 살펴보았고, Q 방법론을 통해 분석한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는 세 가지 유형들로 분류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이용과 스마트폰을 통한 음란물 이용정도를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면, 친구의 권유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음란물을 처음 접한 매체는 PC이었다. 음란물 이용 시 PC와 스마트폰의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면, PC는 화면이 크고,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선호하였고, 스마트폰은 타인의 개입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언제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하여 각각의 PC와 스마트폰의 특성에 따라 나뉘었다. 둘째,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를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면, 음란물에 대해 호의적인 학생과 비호의적인 학생으로 나뉘며,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면으로 나뉘었다.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 후의 생각이나 태도는 상상이 되어 현실에서도 그 장면이 떠오르는 집단, 후회하는 집단, 음란물을 보고 난 후에도 어떠한 죄책감이나 반성 또는 생각이 없는 집단으로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셋째,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은 PC보다 부모의 감시나 통제로부터 자유롭고, 친구의 소통과 개입이 쉬우며, 자기통제성이 낮음을 알 수 있다. 넷째, 향후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 여부 및 대책에 대한 요구사항의 인터뷰를 살펴보면, 향후에는 음란물을 줄이거나 앞으로 보지 않을 것이며, 스스로의 통제보다는 주변 환경에서의 통제를 원하는 요구사항이 많았다. 다섯째,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를 Q 방법을 통해 유형화한 결과,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은 『배타적 보수형』으로 음란물에 대해 관심이 없고, 스스로 음란물의 통제가 가능하며, 스마트폰 음란물에 대하여 부정적 인식 및 비호의적 태도를 가진 집단이다.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유형의 25.4%를 설명하고 있어,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 유형 중 가장 대표성을 갖는 유형이다. 제 2유형은 『환경제약적 친구의존형』으로 자유롭게 스마트폰 음란물을 이용할 수 없지만, 타인이나 환경, 개인의 호기심으로 인해 스마트폰 음란물을 접하는 편이며, 친구와의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스마트폰 음란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함께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음란물 자체를 보는 것을 즐기는 유형으로 부모의 감시를 많이 받고, 친구와의 소통 및 개입이 많아 자유롭게 스마트폰 음란물을 이용할 수 없지만, 친구와의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유형이다. 제 3유형은 『충동적 자유방임형』으로 누구의 간섭도 없이 자유롭게 스마트폰 음란물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음란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호의적인 태도를 가진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의 감시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며 개인스스로 이용을 선호하는 유형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마트폰 음란물 이용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및 태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스마트폰 음란물로부터 청소년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각 유형별로 제시하였다. 이는 청소년의 성 교육 및 음란물을 다루는 보건교육 측면에서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전략을 마련하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청소년의 음란물 이용에 대한 접근이 획일화 되지 않고 대상자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