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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융설재로서 염화나트륨의 융빙성능과 현장적용성 연구

Title
도로 융설재로서 염화나트륨의 융빙성능과 현장적용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icing Ability and Field Application of NaCl as a Road Deicing Materials
Author
이성연
Alternative Author(s)
Lee, Seong Yeon
Advisor(s)
천병식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동절기 도로의 유지관리 활동은 도로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동절기 도로의 유지관리 활동에 핵심을 차지하는 부분은 강설과 노면 결빙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중 강설은 원인 제공 측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다. 2001년 연초에 내린 폭설은 그간의 각종 강설 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막대한 양과 빈도로 기록되었는바, 각급 도로관리청에서는 가용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하여 비상 제설 작업을 시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교통 두절(고립) 상태나 통행 체계의 마비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폭설은 도로 서비스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시민의 기본 활동과 경제 활동을 마비시켜 막대한 사회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였는바, 동절기 강설(폭설)에 대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도로 제설 대책과 시행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현재 도로제설작업에 쓰여지는 방식은 습염살포식으로 주로 융설재로 염화칼슘을 활용하는데, 이는 전량 수입이 되고 있고 수급상황도 양호하지 않아 대체 재료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염화칼슘의 대체 재료로 염화나트륨을 선정하여 융설재로서 염화나트륨의 융빙성능 평가 및 현장적용성 평가를 현장 실험을 통하여 염화나트륨 용액의 적정 살포량으로 염화칼슘과 유사한 성능을 보였음을 입증하였다. 주요어 : 융설재, 염화나트륨, 염화칼슘, 융빙성능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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