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화된 아파트의 빌딩자동화 도입을 위한 PLC와 터치판넬의 활용방안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약 한국의 아파트 평균수명은 22년이라고 한다. 80~90년대 건축된 아파트의 전기/기계설비는 노후화가 많이 되어 운영보수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으며, 불필요한 에너지의 낭비도 심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운영보수의 비용은 입주민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게 되어 관리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이며, 장소의 제약을 적게 받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보수 업무에 효율적이고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방안으로 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의 구성요소 중 빌딩자동화(BA: Building Automation)의 도입을 제안하며, 이를 도입하기 위한 장치로서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터치판넬을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먼저 선행 되어야 할 관련 기술인 IBS, 빌딩자동화, OSI-7계층, TCP/IP, RS-485 통신 네트워크에 관해 연구 하였고, 터치판넬과 PLC 사이에 RS-485 통신으로 인터페이스 하여 전동기의 운전/정지와 램프의 점멸 실험을 통해 I/O의 동작상태를 터치판넬을 통해 한눈에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기/기계설비의 운영보수를 맡은 기술자가 실시간으로 장비의 상태 및 경보를 감시 제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비교적 경제적인 비용을 들여 중·소규모 빌딩 및 아파트에 빌딩자동화를 도입하면 전기/기계설비의 에너지 절약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운영보수의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