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4 0

부진공정 현장 관리기법에 관한 연구

Title
부진공정 현장 관리기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Management Methods for Behind Schedule in Construction Sites
Author
이석조
Alternative Author(s)
Lee Seok Jo
Advisor(s)
서종원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경제발전과 비례하여 오늘날의 건설 사업은 복잡화, 대형화하는 추세로 가고 있으며, 종래의 단순 시공은 점점 축소되고 있고 대부분의 건설 사업이 토목, 건축, 기계, 전기 등 각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따라서 건설사업의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과업은 사업관리자의 핵심적인 업무이며, 계획 수립 후에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과업 역시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건설업은 수많은 실적 및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사과정에서 부진공정이라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부진공정발생의 이유는 현장조건이 같은 곳이 없고, 동일 공사참여자가 없으며, 공사 여건이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표준공정관리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부진공정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부진공정 현장 관리기법이 제시되지 않아 부진공정으로 인한 만회대책, 다시 부진공정발생으로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 단위에서 발생되는 시공 현장별, 공사참여자에 따른 부진공정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공정부진으로 인한 손실만회를 위해 발주자, 감리자, 시공자 들이 시행할 수 있는 현장 관리기법과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3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