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0

석면 이해집단의 위해도 소통과 관리정책 인식도에 관한 연구

Title
석면 이해집단의 위해도 소통과 관리정책 인식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Risk communication and Perception on Management Policy of Asbestos Related Stakeholders
Author
손지화
Advisor(s)
김윤신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석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짐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 최초의 환경성 건강 피해에 대한 구제 기반을 마련한 「석면피해구제법」(2011), 국가차원의 석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석면안전관리법」(2012) 등 다양한 정책이 도입되고 있으나 국민의 석면위해인식, 정책신뢰, 위해도 의사소통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석면과 관련한 이해집단인 학교석면관리자와 석면업관리자, 그리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정부의 석면관리 정책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고, 정책 인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며, 각 조사집단을 대상으로 위해도 의사소통 요소별 특징을 파악하여 공중별 특성에 맞는 석면 위해도 의사소통 방법론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자중 학교석면관리자 214명, 석면업관리자 95명, 일반인 308명 등 총 61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석면 위해에 대한 인식을 측정한 결과, 일반인은 석면 전문가 집단보다 전반적인 석면 위해 인식이 높았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비흡연자가 흡연자보다 석면 위해 인식이 높았다. 정부의 석면 위해 관리에 대한 신뢰도는 석면에 대한 준전문가 집단이면서 공무원 집단의 성격을 가지는 학교석면관리자 그룹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가 집단인 석면업관리자 그룹은 중간정도, 일반인 그룹은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였다.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는 학교석면관리자 그룹이 높았으며, 석면업관리자와 일반인 그룹은 비슷한 수준의 신뢰도를 보였다. 석면관리 정책 인식에 관한 변수들 중 석면관리정책 신뢰에 영향을 주는 요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경로계수를 살펴본 결과, 모든 조사 그룹에서 석면정책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석면정책에 대한 정보공유 인식이며, 그 다음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정부의 석면위해관리에 대한 신뢰였다. 위해도 의사소통의 요소별 특징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의 주체로는 모든 조사집단에서 대학 및 연구기관, 석면관련 민간단체 등 신뢰성 있는 비정부 중립기관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경로로는 학교석면관리자는 텔레비전, 인터넷, 강연을 선호하였으며, 석면업관리자는 인터넷, 텔레비전, 동영상 순, 일반인은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잡지 순으로 선호하였다. 정보전달을 위한 메시지로는 이해집단과 일반인 그룹 모두 석면관련 건강 영향에 대한 정보, 석면의 성질, 위험성에 대한 정보, 석면에 의한 건강 피해 발생 현황 및 국가지원 내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선택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석면관리 정책에 대한 공중의 피드백을 살펴보면 석면과 관련한 이해집단의 경우는 현장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현실성 결여, 국가차원의 석면 종합관리 체계의 부족, 정부 부처간,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정책 연계성이 부족하다고 여기고 있는 반면, 일반인은 석면에 대한 각종 정보공개, 교육, 홍보 부족과 국민과의 소통 부재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석면관리 정책에 대한 이해집단과 일반인의 인식 차이를 조사분석하고, 집단의 특정에 맞는 위해도 의사소통 방법을 도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석면과 유사한 환경보건분야 정책 인식도와 위해도 의사소통 방법을 수립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3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HEALTH SCIENCES(보건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