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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배기동-
dc.contributor.author정은주-
dc.date.accessioned2020-03-09T02:56:19Z-
dc.date.available2020-03-09T02:56:19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32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790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요지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물관교육학과 정은주 창의성 교육은 21세기 지식 기반사회를 맞아 끊임없이 대두되는 주제이다. 기존 학교 교육의 방식에 따라 교실에 앉아서 수동적으로 배우고 익히는 교육방식만으로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 신장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창의성은 입체적으로 체험하고 사고하며 이를 기반으로 상상하고 토론하는 가운데 향상된다. 그러므로 창의성 교육을 교육현장에서 구현해내는 방법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교육을 제공하고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곳으로 박물관의 역할이 확대되어야하며, 박물관교육에서도 변화와 발전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운영 방법을 조사하여 박물관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장에서는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박물관 교육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박물관이 지닌 교육적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검토했다. 우리나라 어린이박물관들 중에는 교육적 요소를 지닌 체험형 전시 뿐 아니라 교육프로그램이 따로 범주화 되어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는 곳들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일회성교육으로 주중이나, 주말, 방학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한된 짧은 시간에 일시적인 이벤트성 교육으로 진행되는 일회성 교육이 재미와 흥미를 강조한 단순 체험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심화 학습으로 연결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체험학습으로 교육적 효과를 얻기에도 부족한 문제점들이 발견되어 연속교육에 주목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박물관교육의 질적 성장을 향한 움직임으로 박물관교육의 이론적 검토가 함께 이루어졌다. 세 번째 장에서는 실제 적용된 교육프로그램의 사례분석으로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특징과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교수 설계와 개발, 운영 및 적용, 분석과 평가의 단계를 통해 도출 했다. 또 교육 분석 및 평가의 단계에서 교육의 피드백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고 응용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의 기획안을 제시하여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의 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네 번째 장에서는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연구방안으로 박물관에서의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을 설계하고 개발 할 때에는 교육대상에 대한 이해와 연령별,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발달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에 반영되어야 하며 박물관이 가지는 학습 환경적 특색을 살려 박물관에서만 할 수 있는 교육의 특별성, 특수성을 가진 교육으로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활용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연속교육을 운영하는데 있어 필요한 것들로 교육프로그램 별 전문 교육 강사의 구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의 모색, 학습자 관리제도 마련 등이 제언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은 한 가지 특정 주제를 설정하고 설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세부내용을 구성하여 여러 분야에 걸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다각도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적 특징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연속교육프로그램이라는 운영방식은 학습자들에게 박물관을 보다 쉽고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하여 습관적 경험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셋째,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포괄하는 통합교과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더 나아가 장기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으로 창의·인성적 요소의 자극이 필요함을 확인 하였다. 주제어 : 박물관교육, 연속교육, 주제 중심 연속교육프로그램, 창의·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통합교육, 종합적 사고-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주제 중심의 연속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opic-specific and Ongoing Education Program.-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정은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UNG, EUN JOO-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박물관교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박물관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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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MUSEUM EDUCATION(박물관교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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