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보라 조윗의 무용 비평 연구

Abstract

예술작품을 감상할 때 수반되는 비평 작업은 그 예술 장르를 이해하고 향유하는데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비언어적이고 순간적으로 존재한다는 특수성을 가진 무용예술은 이를 가장 필요로 하며, 무용수의 신체가 작품을 이끌어가는 주체가 되므로 비평적 논의에서 무용가의 움직임은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점에서 무용비평은 타 예술비평에 비해 이론적 근거나 체계적 판단기준에 있어서 모호하여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움직임으로부터 객관적인 시각에서 무용작품을 통찰 할 수 있는 무용비평방법론을 필요로 한다. 무용비평의 역사에서 20세기는 무용예술에 대한 생생한 보고와 미적 평가, 기교에 대한 논의, 역사적 연구, 그리고 비평적 통찰력이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로 무용에 있어 불변의 요소라 할 수 있는 움직임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무용비평의 영역이 무용작품의 개관에서 무용의 본질인 움직임 해석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 시기 미국에서 활동한 무용가 출신의 무용평론가 데보라 조윗(Deborah Jowitt, 1934-)은 비평가들 중에서 가장 지속적으로 무용 활동과 비평 활동을 병행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축적된 무용수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무용의 핵심요소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지적했다는 것에서 무용예술에 대한 전문화된 비평적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조윗은 1967년부터 <빌리지 보이스>를 중심으로 축적된 무용수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용비평가가 경험적 무용 지식과 문학적 감수성을 갖췄을 때 어떤 비평을 하게 되는지 잘 나타내고 있다. 조윗의 비평 분석에서 나타난 특성을 보면 전반적 전개는 자신의 시각을 반영하여 글 순서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고 있지만, 전반적인 전개는 함축적인 제목을 시작으로 평론 제목을 지지해 주는 주장 - 해당 단체의 성향과 안무가 스타일 규정 - 창작배경에 대한 소개 - 작품 전개에 따른 장면 묘사 - 특정 장면에 대한 주목 및 움직임 서술 및 의미해석 - 캐스팅 및 각 무용수들에 대한 장단점 지적 - 음악과 의상, 장치 등에 대한 언급 - 전체적인 작품에 대한 평가나 자신의 견해 등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움직임을 언어로 환언하는데 있어 무용의 핵심요소인 움직임을 생생한 묘사와 전달을 가장 중요시 여겼다. 이는 시적 어구와 구어체적인 표현의 사용으로 관객들에게 보다 생생한 묘사를 전했으며, 회화체적인 자연스러움을 바탕으로 일련의 비평적 사고를 명확하고도 매끄럽게 진행시킴으로써 치밀한 장면 묘사와 움직임의 이해, 그리고 이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좀 더 구체적이고 명료한 방식으로 서술하였다. 이러한 조윗의 비평은 무용대상에 대한 비평적 날카로움, 그리고 대상의 특색과 경향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통찰력 있는 분석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데보라 조윗의 비평 분석은 움직임에 대한 풍부한 묘사와 해석 과정으로 무용작품을 객관적으로 통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용비평방법론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비평을 통해 독자들의 무용예술에 대한 증진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능으로 작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데보라 조윗의 보다 다양한 비평방법론과 비평 사고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며, 객관적인 시각에서 무용작품을 통찰할 수 있는 비평 방법론을 위해 심층적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