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제어 댐퍼가 설치된 덕트 시스템에서의 유량분배 예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T-method이론을 이용한 영역제어 댐퍼가 설치된 덕트시스템의 유량분배를 예측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영역제어 댐퍼가 설치된 덕트시스템 모델에 대해 각 덕트 구간 및 취출구에서의 유량분배 특성을 실험적 방법, ASHRAE에서 제공하는 댐퍼 부차손실계수를 사용한 T-method 해석 및 실험에 의한 영역제어댐퍼 부차손실계수를 사용한 T-method해석을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영역제어댐퍼의 부차손실계수를 실측하여 취출유량을 예측시 6% 오차범위 이내로 유량을 예측할 수있다. 이는 ASHRAE에서 제공하는 댐퍼 부차손실계수를 사용한 취출유량 예측값보다 약 10%정확한 예측값이다. 따라서 영역제어댐퍼가 설치된 댐퍼시스템을 설계시, 설치되는 댐퍼의 정확한 부차손실계수를 적용하면 타당한 유량분배를 예측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