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굴곡 강화섬유 직물을 이용한 수평꼬리날개 설계
- Title
- 비굴곡 강화섬유 직물을 이용한 수평꼬리날개 설계
- Author
- 김기태
- Advisor(s)
- 하성규
- Issue Date
- 2013-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수평꼬리 날개는 동체의 뒷부분에 위치하며 수평 안정판과 승강타로 구성되어 있다. 기체에 작용하는 공기력의 균형을 유지하고 외력에 의해 발생한 기체의 자세변화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주로 사용되는 재료는 알루미늄 합금이나 비강도와 비강성 및 기타 성능이 우수한 섬유 강화 복합재료로 대체되어 가고 있다.
이방성 재질인 복합재료는 적층각을 고려하여 구조설계에서 불필요한 방향으로 강성 및 강도를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등방성 재료에 비해 보다 효율적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복합재료의 단점으로는 제작할 때 적층공정이 복잡하고, 보관이 까다로운 점이다. 따라서, 제조단가와 중량을 감소하는 새로운 개념의 복합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비굴곡 강화섬유 직물(Non-crimp fabric)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평 꼬리 날개을 구성하고 있는 복합재료 적층순서의 각도가 날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존의 적용된 [0/+θ/-θ/90]의 복합재료로 적층된 수평꼬리 날개의 윗부분 평판에 대한 구조 해석을 통하여 응력를 계산하고 각 설계 기준에 대한 안전 여유(Margin of safety)를 구하여 평가하였다.또한 경제성 높은 비굴곡 섬유강화 직물을 제시하고, 비굴곡 섬유강화 직물을 고려한 최적의 적층순서를 제시하여, 기존의 적층 순서와 비교를 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적층순서보다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경량화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2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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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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