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할인모형에 따른 프로야구단 가치 평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야구 여덟 개 구단의 2012년 1월 1일 시점 구단가치를 현금할인모형을 근거로 산출한 것이다. 현금할인모형은 각 구단의 과거 경영실적추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수익과 비용을 추정하고 이를 위험이 반영된 할인율로 할인하는 가치평가모델이다. 모형 적용 시 프로야구단 사업만이 갖는 특징적인 면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인 각 구단의 가치평가는 롯데 1,263억 원, 두산 베어스 1,087 억 원, SK 와이번스 1,022억 원, LG 트윈스 953억 원, 기아 타이거즈 787억 원, 한화 이글스 765억 원, 넥센히어로즈 705억 원, 삼성 라이온즈 581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가치평가연구를 수행하면서 다음과 같은 점이 분석되었다. 첫째, 현금할인모형에 의한 구단의 가치는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비용까지 통제되어야 높은 금액의 가치가 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덟 개 구단 모두 법령에서 정한 자산규모이상이 되어 감사보고서가 공표된다면 세부항목의 비교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셋째, 연간 구장사용료와 구장사업권은 구단별로 차이가 있었고, 자주 변동되었으며 이는 구단 가치에 영향을 미쳤다. 각 구단의 평가된 가치는 과거추세로 추정한 합리적인 추정금액이지 절대불변의 금액이 아니다. 향후 팀 성적, 구장임대조건·사업권재계약 등 수익변동요인과 선수단운영비 통제 등 비용변동요인에 따라 앞으로 구단가치는 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