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 0

<제망매가>의 교재화 양상 및 원리 연구

Title
<제망매가>의 교재화 양상 및 원리 연구
Author
강미숙
Advisor(s)
류수열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고전 문학 교육은 문학의 위기라는 상황을 타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학습자는 상호텍스트성을 고려한 교과서나 교재를 통해 작품을 보다 폭넓고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향가인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상호텍스트성을 실현하는 교재 개발의 원리를 도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접근을 취하였다. 첫째, 바흐친과 크리스테바의 문학론을 비롯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및 교육적 접근 방법을 고찰하였다. 둘째, <제망매가>가 실려 있는 현행 국어 및 문학 교과서의 수록 양상을 확인하는 한편, 이를 단원 구성,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교과서 상호텍스트성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교과서가 지니고 있는 양상을 기술하고 그 한계를 드러내었다. 셋째, 현행 교과서에 나타난 한계점을 중심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제망매가>의 교재화 원리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교과서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이나 한계를 종합하여 단원과 학습 활동이라는 두 측면에서 상호텍스트적 교재화의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먼저, 단원 구성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논리성의 원리이다. 이는 상호텍스트적 연결 고리가 합리적이고 타당해야 함을 말한다. 둘째, 균형성의 원리이다. 이는 상호텍스트성의 대상 텍스트가 최대한 균형적으로 선정되어야 함을 말한다. 셋째, 상보성의 원리이다. 이는 상호텍스트를 이루는 텍스트는 각 텍스트가 지닌 한계나 미비점을 보완하여 학습자의 문학 경험을 풍성하게 하는 방향으로 선정되어야 함을 말한다. 넷째, 확장성의 원리이다. 이는 상호텍스트성을 이루고 있는 대상 텍스트들이 창의적이고 새로워야 함을 말한다. 다섯째, 풍부성의 원리이다. 이는 상호텍스트성을 이루고 있는 텍스트들이 양적으로 풍부해야 함을 말한다. 다음으로, 학습 활동 설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성의 원리이다. 이는 상호텍스트적 학습 활동에서 정형화된 틀을 버리고 최대한 다양하게 구현하라는 원리이다. 둘째, 자기 주도성의 원리이다. 이는 궁극적인 학습 활동의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상호텍스트성을 창조하거나 발견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7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