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브 자전거를 이용한 지능형 자전거 주행환경 모니터링 기법

Abstract

자전거는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으로써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단이다.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하여 자전거 도로 확대 및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나 도로의 연결성 미확보, 안전성 및 이용불편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빠르고 쾌적하며, 안전한 자전거 주행환경을 제공하여 자전거가 가지고 있는 제약을 극복하여 보다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주행환경 평가 시나리오 및 관성센서 및 자전거 속도계가 장착된 프로브자전거를 활용한 자전거 주행환경 모니터링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모니터링기법은 신뢰성 분석기법인 FTA(Fault Tree Analysis)이론을 적용하여 자전거 주행안전성(C.S.I.)과 주행이동성(속도)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통합모니터링지표를 제시함으로써 실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GPS와 관성센서가 통합된 자전거 전용단말기를 개발하여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발전시킨다면 보다 지능적인 자전거 교통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