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6 0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간의 관계탐색

Title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간의 관계탐색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Academic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Vocational Personality
Author
김영미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mi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구조적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후,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로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에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또한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구조모형에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진로지도에서 진로탐색시기로 중요한 중학교 학생 761명 이며, 설문은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지, 성취목표질문지, 학습기술질문지로 구성하였고, 학업성취도는 표집대상 중학교 학생의 교과별 성적을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은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각 변인들의 신뢰도 분석과 측정문항들의 기술 통계치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측정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 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보기위해 다변량분산분석으로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로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Amos 18.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조방정식의 분석에서 각 경로계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절차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뒤,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연구모형을 토대로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 조절효과를 알 수 있는 조절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모형을 바탕으로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 다집단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여 적합도를 확인하고, 유형별 직․간접적인 효과의 차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 간에 상관이 유의하였다. 둘째,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의 차이 중 숙달목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습기술의 모든 하위요인과 학업성취도에서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홀랜드 진로성격유형별로 성취목표, 학습기술과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료형은 성취목표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학습기술의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탐구형과 기업형은 숙달목표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예술형과 관습형은 수행접근목표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실재형과 사회형은 수행회피목표에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홀랜드 진로성격유형에 따라 성취목표, 학습기술, 학업성취도의 구조적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개인의 진로성격유형에 따른 진로탐색 및 그에 따른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 학업성취도의 향상 및 효과적인 진로지도의 영역을 넓히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및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8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