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활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Interaction in Learning with Facebook

페이스북 활용 학습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시키며 온라인 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을 확장시킴에 따라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 체제와 다양한 교류를 통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 환경 자체가 상호작용을 보장해주지는 못하며, 기대만큼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페이스북 활용 학습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 전략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페이스북 활용 학습 사례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과 교수자의 역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각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 전략을 질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페이스북 활용 학습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상호작용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학습내용과 직접적 관련은 없지만 사교적인 대화를 주고받는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과정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인지적 상호작용, 자신의 학습활동을 지각하고 반성하는 성찰적 상호작용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둘째, 페이스북 활용 학습 사례에서 교수자가 보여준 역할은 다음과 같다. 교수자는 학습관리자로서 전반적인 학습과정을 안내하고 조율하며, 구체적으로 수업 안내, 수업자료 제공, 구체적인 활동 제시, 학습방법과 절차에 관한 안내를 하였다. 동기 촉진자로서 교수자의 역할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활발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었으며, 구체적으로 일상생활 공유 등을 통한 친밀감 형성, 학습활동에 대한 칭찬, ‘좋아요’클릭을 통한 공감하기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수자는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제공자로서 다양한 정보 공유, 지식 전달 및 요약, 질문 제시활동을 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각 유형별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해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흥미와 동기를 유지시키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수자는 페이스북 활용 학습을 강의식 수업과 연계하고, 운영사항 및 유의점을 제시하며, 학습자 간에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개인적 경험 및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습자의 인지적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해서 교수자는 정확한 정보의 전달 및 제공자로서 학습자에게 정기적으로 수업을 공지하고, 다양한 학습자원을 활용하며, 수업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전문적인 지식 전달과 내용 요약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과제 및 자료를 제시해준다. 성찰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전략으로 교수자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성찰일지를 작성하게 하여 동료 학습자와 공유하고, 질문을 통해 개인 활동 점검 및 추가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