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원자재시장과 국내 주식시장 간 전이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세계시장의 세계화로 증권시장 간 동조화 현상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판단하는데 특히 원자재 관련 시장은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한 시장으로 원자재시장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전이효과를 연구하는 것은 세계화된 주식시장에서 시장흐름을 읽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 상품시장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재화인 농산물, 에너지, 금속시장에서 국내 주식시장으로 수익률과 변동성의 전이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국제 상품시장의 가격 수준 대용치로서 로저스 국제상품지수(RICI)의 하위지수인 로저스 국제농산물지수(RICIA), 로저스 국제에너지지수(RICIE), 로저스 국제금속지수(RICIM)의 일별 수익률 계열을 사용하였으며, 국내 주가지수는 서비스업, 제조업, 금융업의 업종별 코스피지수의 일별 수익률 계열을 사용하였다. VAR(1)-Diagonal BEKK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국제 상품시장에서 국내 주식시장으로의 수익률과 변동성 전이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Wald 검정 결과 전반적으로 국제 상품시장에서 국내 주식시장으로 수익률 전이효과 및 변동성 전이효과는 업종별 크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