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우회상장 결정변수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0년까지 기업의 지배구조 특성과, 재무특성 그리고 경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상장기업이 우회상장(Back Door Listing)을 선택하는지 IPO(Initial Public Offering)을 선택하는지에 대한 결정변수를 분석함이 목적이다. 표본의 자료는 2001년에서 2010까지 우회상장과 IPO를 한 854개 기업 중 재무자료가 존재하지 않는 기업을 제외한 781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총자산 규모, ROA가 낮고 부채비율은 높은 기업이 우회상장을 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자 특성으로는 나이가 젊을수록 우회상장을 택하며 지배구조 특성은 특수관계자 수가 적고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 지분율이 높을수록 우회상장을 선호한다. 소유자 1인이 IPO기업의 관계자들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지분율을 소유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우회상장과 IPO 모두 건전한 금융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발전방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