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0

기술수준평가 특성 분석 및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Title
기술수준평가 특성 분석 및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O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Indicatiors of Technology Level Evaluation
Author
김상기
Alternative Author(s)
KIM, SANG GEE
Advisor(s)
이창원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 문 요 지 한 기업이나 국가가 지속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타 기업과 국가에 비교하여 핵심역량 즉 핵심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환경 하에서는 더욱 더 핵심보유기술이 필요하다. 한미FTA(Free Trade Agreement)체결에서도 나타나듯이 시장 개방 확대, 글로벌화, 국제화로 인해 국제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하고 무한경쟁체제로 전환되었다. 무한경쟁체제하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국가의 핵심 기술이 있어야 한다. 또한 그 기술의 수준이 타 기업과 국가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의 파악도 상당히 중요하다. 각각의 기술들이 기술수준평가가 정확히 이뤄진다면 정책수립 및 전략, 전술 계획에 도움을 줄 것이다. 현재 기술수준평가는 대부분 전문가의 정성적인 의견청취에 의존하는 어려움이 존재하고 각각 기술에 대한 기술수준평가 시 평가요소를 달리하여 정성적인 평가에 그친 것을 일반적인 기술에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수준평가체계 및 분석방법을 분석하고 기술수준평가 국내외 주요사례와 분석과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요소 변수를 기술성과 현재기술위치, 시장성, 경쟁력, 영향력으로 구성하고, 기술성은 기술신규성·독창성, 기술모방난이도로 구성하였고, 현재기술위치는 기술격차요인과 지원항목 중요도를 구성하였다. 시장성은 경쟁우위성, 독점성으로 경쟁력은 기술인력 확보 및 숙련도 여건, 국내외 기술·시장 정보 확보 여건, 영향력은 사회적 합의 및 공감대 형성여부, 연구개발 공공자원투자로 구성하였다. 기술수준평가를 구성하는 평가항목에도 순수한 기술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업화 성공가능성 등 다양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되어 접근방법을 좀 더 다양화하였다. 농림수산식품분야는 중점기술 두 가지, 우수 농림축수산 종자 육성 및 생산기술과 바이오에너지 생산 및 시스템 개발기술과 세부기술 다섯 가지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건축분야의 경우 초고층빌딩 건축기술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을 토대로 기술수준점수와 각 변수의 하위요인과의 관계성을 통하여 어느 요인이 기술수준 점수에 더 큰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여 정책적, 전략적으로 집중 지원 할 요인을 찾아보았다. 농림수산식품분야와 건축분야 특성상 서로 상이한 결과가 나왔는데 각 분야에 따라서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집중 지원해야 할 부분은 서로 다르다는 결과를 유의 깊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기술수준평가 시 각 기술마다 평가요소를 달리하여 정성적인 평가에 그친 것을 일반적인 기술에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평가지표를 토대로 농림수산식품분야 및 건축분야의 기술을 실증 분석하였다. 모두에서도 설명하였듯이 정확한 기술수준평가를 한다면 무한경쟁체제하에서 국가나 기업이 지속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0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