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사용이 일과 생활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간은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하여 일을 하며 동시에 자신의 여가 생활을 가진다. 일과 생활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이 둘은 종종 상충관계(Trade-off)를 가진다. 일과 생활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학계와 현업으로부터 관심을 받아왔다. 본 논문에서 보는 일-생활 균형(Work-Life Balance)의 정의는 일과 생활 사이로부터 발생하는 균형 또는 불균형이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느끼는 상태이다. 무엇보다도 일-생활 균형은 자아감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 매우 중요하다. 최근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Mobile Office Systems)의 도입은 일-생활 균형문제를 해결 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은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원격근무(Teleworking)에서 근간한다. 원격근무란 회사에 출근 하지 않고 직원의 집 또는 정해져 있는 공간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근무형태다. 본 연구에서 바라보는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개념은 단순히 작업의 편리를 위해 휴대용 기기를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는 것뿐 아니라 성과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설계된 시스템이다. 이처럼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충분히 행하여지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시스템을 사용한 성과 쪽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훌륭한 성과의 기저에 있는 직원들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 찾아보기 힘들다. 삶의 질은 성과만큼이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삶의 질 분야의 한축으로써 일-생활 균형은 직원의 삶의 질에 가장 밀접한 요소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사용이 일-생활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 검토를 통해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기능별, 장소별, 상황별 사용량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자기통제감, 균형감, 업무장애 해결수준, 생활장애 차단효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23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그중 215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종속변수인 자기통제감, 균형감. 생활장애 차단효과는 독립변수인 사용량으로부터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모든 독립변수가 업무장애 해결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장 중 사용량은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로 미루어 보아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사용량은 직원들의 일-생활 균형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추측되며 향후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이 더욱 핵심적인 업무 기능을 지원 하도록 시스템이 진화되어야 함을 암시한다. 또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지원(교육, 사용 장려)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이 성숙됨에 따라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