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자석 동기전동기 형상변화를 고려한 초기설계 및 손실예측

Abstract

본논문에서는하이브리드자동차및전기자동차에견인용전동기로많이쓰이고있는매입형영구자석동기전동기의초기설계와손실예측방법을제시하였다. 제시한방법에따라초기설계진행시전동기의축방향길이의변화에따른전동기전체질량및동손과철손을포함한손실예측이가능하고집중권과분포권의영향도예측할수있기때문에설계시권선방법의선택에일정한근거를제시할수있다. 논문에서다루는내용은전동기자기등가회로를이용하여자계분포를산정함으로써전동기회전자, 고정자의형상치수를산정하고따라서동손과철손의산정, 나아가서열등가회로에의한온도특성의예측이다.회전자형상치수는 TRV(Torque per unit Rotor Volume)를이용하여산정하였고축방향길이의변화에따라서전동기손실변화를관찰하였다. 논문의결론으로전동기축방향길이의변화에따른손실변화양상을얻어냈다. 본논문을통해전동기초기설계시전동기형상변화에따른손실을예측할수있기때문에실제차량에서전동기가차지하는공간을바탕으로가장효율적인형상을결정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