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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심리생리 피드백을 이용한 사용자 몰입 경험(UX) 평가

Title
시각적 심리생리 피드백을 이용한 사용자 몰입 경험(UX) 평가
Other Titles
Evaluation of Flow Experience(UX) by using Psychophysiological Visual Feedbacks
Author
정주현
Alternative Author(s)
Jung, Joohyun
Advisor(s)
김정룡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몰입수준이 다양한 게임을 수행할 때의 시각적 반응을 평가하고, 몰입의 수준을 민감하게 반영할 수 있는 시각적 변수를 탐색하는 것이다. 몰입은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가상환경에서의 행동을 현실 환경과 동일하게 느끼는 심리적 상태로 정의된다. 최근까지 사용자의 몰입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문지 형식의 몰입상태척도(FSS: Flow State Scale)가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정성적인 평가로서 사용자의 몰입경험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데 한계점이 있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사용자의 몰입경험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방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시각적 변수들이 몰입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몰입 수준을 보다 민감하게 판단할 수 있을지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실험에는 10명이 참여하였으며 독립변수는 몰입수준이 다른 세 종류의 게임(퍼즐게임, 점 따라 그리기, 색칠하기)과 게임 진행 시점(초반, 후반), 종속변수는 동공크기, 눈 깜빡임 빈도, 눈 깜빡임 지속시간으로 선정하였으며, within- subject design으로 설계 하였다. 실험참가자는 몰입수준이 다르다고 판단되는 세 종류의 게임을 3회씩 10분 동안 수행하였고, 각 수행 간 시각 반응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몰입이 높게 판단될수록 동공크기(p<0.01)가 크게 나타났고 눈 깜빡임 지속시간(p<0.1)이 낮게 나타났고 이를 통해 게임 종류별 몰입 수준의 차이를 판단할 수 있었다. 게임에 더욱 몰입하게 되는 후반이 초반보다 동공크기(p<0.1)는 2.1%크게 나타났고 눈 깜빡임 빈도(p<0.01)는 12% 감소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동공의 크기, 눈 깜빡임 빈도, 눈 깜빡임 지속시간은 사용자의 몰입 경험을 평가하는 심리생리학적 지표로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몰입의 상태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몰입의 다양한 현상을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는 심리생리적인 변수 또한 다양해지면 몰입을 측정할 정밀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몰입 정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건강한 게임의 개발과 이를 통한 사이버 여가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7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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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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