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평가도구 개발

Abstract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의료소비자의 구강건강에 대한 질 높은 의료서비스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 국민의 구강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수교육을 통해 최신정보를 습득하여 전문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질 향상 및 효율적인 보수교육 운영을 목적으로 보수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치과위생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예비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은 United Way of America(1996)의 로직모형인 투입, 활동, 산출, 결과 평가모델을 기본적 틀로 하고 Julian 등(1995)의 문제진단, 관리·활동, 결과, 효과의 네 가지 요소를 접목하여 구성한 각각의 평가단계(안)에 Kirkpatrick(2006)의 반응, 학습, 행동, 결과의 4가지 주요개념을 평가항목에 넣어 재구성하였다. 평가도구 초안은 문헌고찰과 예비평가도구에 대한 자문가의 의견을 구해, 보수교육 개발·운영자는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중앙회 및 시도지회, 산하단체, 학회, 보수교육 담당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개별면접 하였으며, 보수교육 이수자는 경력별로 5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초점집단토의를 진행하였다. 도출된 내용은 중심주제분석법(theme analysis)을 실시하여 분석한 후 55개의 평가도구 초안에 대해 전문가 10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46개 평가항목의 평가도구(안)을 개발하였다. 평가도구(안)에 대해 치과위생사 666명과 보수교육 담당자 8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시행 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성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9개 요인과 46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된 최종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9개의 요인은 사전기획, 사전조사, 조직요원, 주제 및 내용, 교육진행, 목적, 교수방법, 운영관리, 문서화이었으며 평가주체별로 보수교육 개발자 평가도구 누적분산설명률이 83.293%, 보수교육 이수자 평가도구 누적분산설명률은 75.281%, 보수교육 운영자 누적분산설명률은 83.634%로 나타나 본 연구의 평가도구가 치과위생사 보수교육 평가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종 평가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하부 요인별 Cronbach's α는 0.850~0.978을 나타냈고 전체평가도구의 Cronbach's α는 0.922로 높게 나타나 본 연구의 치과위생사 보수교육 평가도구는 타당성이 높은 도구라고 할 수 있다. 표준화된 요인부하량도 요인 1에서 요인 9까지 모두 0.7 이상으로 집중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도구를 검증, 평가하기 위해 보수교육 개발·운영자와 보수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평가요인별 중요도 인식의 차이와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중요도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평가요인별 중요도 인식은 보수교육 이수자에 비해 보수교육 개발·운영자가 9개의 요인 중에서 사전기획(t=4.249, p=.000), 사전진단(t=2.921, p=.004), 조직요원(t=4.369, p=.000), 운영관리(t=3.396, p=.001), 문서화(t=2.844, p=.005)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치과위생사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중요도 인식은 보수교육 개발·운영자의 경우 연령, 결혼여부, 근무지역, 근무형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수교육 이수자의 경우 연령, 결혼여부, 치과위생사의 근무경력, 근무형태, 학력, 보수교육 이수횟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치과위생사 보수교육 평가도구는 다양한 타당성과 검증시험결과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으로 시사되어 향후 치과위생사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