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9 0

서울시 대한항공부지 공원화 설계 연구

Title
서울시 대한항공부지 공원화 설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ark design of Seoul KoreanAir sites
Author
박대한
Advisor(s)
조세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현대도시의 변화의 속도는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과 함께 도시공간의 하나인 도시공원의 패러다임 또한 변화하고 있었다. 프랑스 파리의 라빌레뜨공원, 캐나다 토론토의 다운스뷰 공원, 미국 시카고의 밀레니엄 공원, 그리고 독일의 퀼른 미디어파크 등의 새로운 경향의 공원들이 등장하였으며, 이러한 도시공원은 산업화시대에 녹색섬으로 존재하던 공원이 아닌 도시의 변화에 적극대응하면서 개입하는 매체로 새롭게 정의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급변하는 양상을 반영하고 도시공원이 새로운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자 도시공원설계에 적용 가능한 설계이론을 고찰하고, 틀을 정립해 보았다. 또한 이를 통하여 도출된 설계전략과 프로그램을 실천적으로 디자인에 접목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도시공원의 개념과 유형을 고찰하고 도시공원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설계이론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대 도시공원의 설계전략을 과정(Process), 생태(Ecology), 표면(Surface), 흐름(Flow), 기반시설(Infrastructure), 혼성(Hybrid), 새로운 재료(New Material), 그리고 기술(Technic)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징을 고찰해보았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어떠한 전략들과 프로그램들이 도입되었는지 조사하고 이를 비교분석하여 본 연구에 활용할 프로그램의 틀을 도출하였다. 특히 사례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공통된 양상은 도시공원이 단순히 기능적 차원을 벗어나 도시의 여러 기능들과 혼성(Hybrid)되는 경향을 보였다. 도시공원이 고유의 공원녹지의 기능 뿐 만 아니라 도시 인프라로서의 다양한 기능이 혼성되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문화, 예술, 경제 등 사회 다방면으로 파급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의 사례지로 선정한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현동 대한항공부지를 대상으로 일대의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주변의 도시들과 역사적 맥락, 경제·사회·문화적 맥락, 경관특성, 교통, 인프라환경 등 도시와 공원간의 상호간 발생하는 흐름과 맥락을 파악하여 대상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슈들을 도출해내었다. 또한 도출된 이슈를 해결하기위한 방안으로 이론고찰을 통해 구분된 전략언어들을 대응시켜 해결해보고자 하였고, 공간별 프로그램 도입은 사례연구를 통해 분류되어진 프로그램과 주변의 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성을 찾아 수용 가능한 범위를 찾고, 개발 및 구체화 하였다. 첫째로 대한항공부지를 비롯하여 광역환경, 주변부환경, 대상지환경, 대상지에 대한 료구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나타난 이슈들은 대한항공과 종로구의 개발방향에 대한 갈등문제, 법·사회적으로 제한되어지는 호텔건립의 문제, 주변 역사자원의 배후인프라로서 도시공원의 필요성, 간선도로로 단절되어진 흐름의 연결 문제, 장기간 유휴지로 존재하면서 상실된 장소 회복의 문제, 대상지 주변의 용도 및 프로그램의 혼성의 가능성, 그리고 주변의 역사·관광자원을 연결해주는 매체로의 가능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로 이러한 각각의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들을 선정하였다. 표면의 중첩을 통한 호텔과 공원의 혼성, 지형 회복, 주변지역과의 혼성을 통한 문화에코톤 조성, 단절된 보행흐름 연결, 지역의 역사·관광 문화축 창출, 그리고 역사적 맥락을 통한 장소 회복 등의 전략을 선정하여 대상지의 이슈들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대한항공의 호텔건립과 종로구청의 공원조성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경+건축의 혼성계획을 시도하였으며, 디자인으로 구체화시켰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도시공원 연구 및 계획 과정에 있어 설계전략선정과 프로그램도출의 접근방식을 참고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6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4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SIGN AND LANDSCAPE ARCHITECTURE(도시설계·조경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