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수명주기에 따른 비기대이익의 차별적 시장반응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수명주기별 비기대이익에 대한 시장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존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기업수명주기를 3단계(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한 후 각 단계별 비기대이익에 대한 시장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표본은 2002년부터 2011년까지 금융업을 제외한 12월 결산 유가증권 상장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성장기 기업의 이익반응계수가 성숙기 이익반응계수 보다 더 크다는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자본시장에서 성장기의 이익을 성숙기의 이익보다 높은 평가를 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각각의 단계에 대해서 다르게 평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 쇠퇴기의 이익반응계수가 성숙기의 이익반응계수보다 더 작을 것이라는 <가설 2>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회귀계수의 방향성은 음(-)으로 가설과 일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성숙기와 쇠퇴기 단계에 있는 기업이 동일한 비기대이익을 보일 때, 시장의 참여자들은 쇠퇴기 기업의 비기대이익을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