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TV 원격 포인팅 장치의 UI/UX 사용성 평가 방법론

Abstract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그래픽 사용자인터페이스를 거쳐서 최근에는 터치, 제스처, 음성인식 등의 감성 사용자인터페이스로 진화하면서 사용자경험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또한 N-스크린, 클라우드 컴퓨팅 등과 같은 서비스들이 앞다투어 출시되고 있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를 살고 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양방향 디지털TV의 사용자경험 기술은 과거의 리모콘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에 봉착해 있다. 이에 따라 TV에 적합한 입력장치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본 논문은 TV 사용자경험의 중요 장치인 리모콘의 사용성 평가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포인팅 장치의 사용성평가 방법으로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9241-9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선궤적 평가방법이 있다. 그러나 직선궤적 평가방법 만으로는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 적용하기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성 평가방법으로 원형궤적과 이동타겟 평가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평가항목으로 이동시간, 정확도, 처리량, 주관적 만족도, 그리고 사용자 행위를 설정하였다. 평가할 대상으로는 업계에서 최근 시도되고 있는 자이로포인트, 홀마우스, 그리고 optical finger navigation, 3개의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 방식의 TV 원격 포인팅 장치를 선정하고 개발하였다. 평가결과, 기존의 직선궤적 평가방법에서는 자이로포인트 방식이 홀마우스와 optical finger navigation 방식에 비해 짧은 이동시간을 보였으나 정확도는 낮게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원형궤적과 이동타겟 평가방법에서는 자이로포인트 방식이 홀마우스와 optical finger navigation 방식보다 이동시간과 정확도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그 밖의 처리량, 주관적 만족도, 사용자 행위는 각 포인팅 장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평가 방법과 결과는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 적합한 TV 원격 포인팅 장치 개발을 위한 평가기준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