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OpenCL 프레임워크 프로토타입 구현

Abstract

다양한 종류의 연산장치들이 내장된 이기종 멀티코어 임베디드 시스템이 확산되고 그 위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의 특성 또한 다양해짐에 따라,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시스템의 하드웨어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시스템 상태에 따라 OpenCL로 작성된 타겟 워크로드를 여러 연산장치에 동적으로 배치하는 OpenCL Framework 구조를 제안하고, 이러한 접근방법이 시스템의 응답시간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제 이기종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임베디드 시스템 위에서 실험을 진행한다. 실험에서는 TI OMAP4430 프로세서가 탑재된 임베디드 시스템을 대상으로 다른 응용프로그램들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타겟 워크로드를 CPU에서 실행시킨 경우와 GPU에서 실행시킨 경우 각각에 대해 응답시간을 측정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시스템에서 타겟 워크로드 혼자 실행되고 있을 때 측정한 시간과 비교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변하는 시스템의 상태를 고려하여 타겟 워크로드가 실행될 연산장치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응답시간을 약 절반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