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주기적인 트래픽을 위한 최소 Preamble MAC

Abstract

본 논문은 비동기 방식의 MAC 프로토콜이며 송, 수신 노드간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서 기존 B-MAC, X-MAC과는 다르게 수신 노드가 송신 노드에게 동기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Preamble 신호를 전송한다. 이를 수신한 송신 노드는 수신 노드와 동기를 맞출 수 있게 된다. 송, 수신 노드간의 동기를 맞추기 위한 과정에서 기존 B-MAC, X-MAC은 송신 노드가 데이터 전송과 더불어 송, 수신 노드간의 동기를 맞추기 위한 Preamble 신호 전송도 하면서 전력 소모가 보다 증가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동기를 맞추기 위한 Preamble 신호의 전송을 송신 노드가 아닌 수신 노드가 해주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이전 B-MAC, X-MAC 에서처럼 송신 노드에 집중되던 전력 소모를 수신 노드가 일정 부분 분담해 주게 되어서 송신 노드의 전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송신 노드의 전력 소모를 기존 B-MAC, X-MAC 보다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송, 수신 노드간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Preamble 신호 전송을 전송 주기 및 동기 예측 방식을 통하여 최소화 하면서 송, 수신 노드간의 동기도 맞출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전력 소모와 불필요한 네트워크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저 전력 MAC 프로토콜을 제안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