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키 암호 시스템의 효율적인 하드웨어 모듈 설계

Abstract

최근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가 전달 되는 새로운 통로가 생기게 되었고, 이것은 정보가 유출 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의 유출을 막기 위한 보안 알고리즘 중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은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 중 하나인 RSA(Rivest, Shamir, Adleman) 알고리즘이다. RSA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모듈러 멱승 연산은 모듈러 곱셈 연산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따라서 RSA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구현 하기 위해서는 모듈러 곱셈 연산이 효율적으로 구현 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몽고메리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선 몽고메리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radix-4 부스 곱셈기를 적용하여 radix-4 몽고메리 곱셈기와 systolic array 구조를 가지는 몽고메리 곱셈기를 설계하여 그 성능을 비교하였다.